기준금리인하 영향 효과 서민 재테크 방법은?
월요일이네요. 커피 한 잔으로 주말의 피곤함을 달래 보았으면 합니다. 이번 한국 기준금리 인하 영향으로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 보았는데요. 재테크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 되는 내용 이였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찾아보니 전문가의 이야기를 내세워 추측하는 내용이거나 나라의 영향에 대해서 설명이 대부분이라 실질적으로 서민들에 도움 되는 내용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 되는 내용으로 준비하여 금융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한국 기준금리가 1.75% 적용된 후 시중 금융 시장은 빠르게 변해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최근 기준금리가 1.5% 내려가면서 시중 금리는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금융 대처 방법이 제시 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먼저 궁금한 내용으로 기준금리 1.5% 금리 인하가 되었을 때 서민 재테크 이용하는 적금과 예금 금리는 시중은행에서 금리 반영은 언제 반영되는 것일까? 내용일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내용을 찾아서 알아보았습니다.
■ 금리인하 영향 예금과 적금 가입 시기는?
이번 금리 적용은 6월 11일에 적용되었습니다. 보통 시중은행 금리 적용까지 약 1개월 시간이 걸리는 것을 알려져 있는데요, 재테크 위해서 적금과 예금 가입은 빠르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장려가 많더군요. 1개월 안에 적용된다는 내용은 일괄 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1개월 안에 시중은행 정책에 따라 빠르게 적용될 수도,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저축을 할 분이라면 금리가 내려가기 전 준비해야겠습니다.
■ 기준금리인하 가장 빠르게 적용되는 것은?
시중은행보다 빠르게 적용되는 종금사 CMA금리 입니다. 현재 바로 떨어져 적용된 것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죠.
■ 은행에서 빌리는 돈 금리는 어떻게 될까?
이 부분이 어쩌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겠네요. 간단하게 설명 드린다면 짧게 빌리는 신용 상품은 금리는 내려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을 구매하기 위해서 장기로 빌리는 자금의 경우 시중은행에서도 채권 증권을 발행으로 자금을 모아 가져 오는 것이기 때문에 금리가 많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 기준금리인하 효과
짧게 빌리는 돈은 6월 11일 기준금리 발표 이후 시중 금리 적용되는 시점인 1개월 이후에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의 장기간 빌리는 돈일 경우 별로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집 구매 문제라면 현재나 1개월 후나 금리는 별 차이가 없게 되는 것이죠.
시중은행의 금리가 더 내려간다면 투자 목적으로 증권사, 부동산으로 자금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저금리 재테크 예금과 적금 방법 말고는 없을까?
서민들의 재테크 방법 제시에 이제껏 분산투자를 언급을 하였는데요. 분산투자 효과로 안정성 + 수익성 + 세테크는 이자 수익률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준다고 알려 드렸습니다. 못 보신 분들을 위해서 다시 한번 장 단점으로 알려 드리죠.
□ 잘못된 투자 법
A씨가 재형저축 금리를 4.5% 비과세 상품을 보며, 현재 나와 있는 2% 안팎의 금리보다 좋고 비과세라는 점에서 빠르게 100 만원 재형저축 가입을 했습니다. 과연 잘한 방법일까요? 이 방법은 잘못된 재테크 방법입니다.
재형저축 7년 동안 월100 만원 적금으로 만기시 이자 수익률을 따져보면 1,338 만원 이자 수익을 볼 수 있죠. 만약 A씨가 100 만원 적금을 한번에 들면서 중간에 비상금이 필요하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돈을 은행에서 빌리거나, 적립하고 있는 적금은 해지하게 됩니다. 해지로 인한 이자 수익률은 최소화가 되기 쉽죠.
□ 잘하는 재테크 법은
분산 투자로 집이 있는 경우, 장기적립식펀드 월 50 만원, 개인연금저축 월 25 만원, 퇴직연금 25만원 적금을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수익률 따져 보겠습니다.
세테크 부분이라 연말 정산으로 연마다 직 수입이 발생됩니다.
장기펀드 월 50 만원 *12개월 = 6백 만원, 공제 40%, 240 만원 공제.
개인연금저축 월 25 만원 * 12개월 = 3백 만원, 40% 공제, 72 만원 공제.
퇴직연금 월 25 만원 * 12 개월 =3백 만원, 12% 공제, 36 만원 공제.
합하면 240 + 72 + 36 =348 만원 * (재형저축 동일한 조건 7년) = 2,436 만원 효과.
일 년에 세금 공제가 348 만원 공제를 하였지만 소득에 따라 돌려받는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머지 연금,퇴직, 장기 펀드의 이자 수익률은 덤으로 보셔도 재형 저축보다 좋은 수익 효과 때문에 분산 투자는 확실한 방법이 되는 것이죠.
분산 투자는 비상금이 필요할 때에도 효과는 좋습니다. 부분 해지로 이자 수익률 최상으로 올려주는 방법입니다. (유동성 확보: 자산을 현금화 시키는 능력)
기준금리가 낮아져 더 이상 재테크는 힘들다 하는 분들이 금융 정보를 알아가며 재테크 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를 하기도 하죠. 그런 분들에게 박수를 쳐 드리고 싶습니다. 은행원 말에 자신의 재산을 던지는 사람보다, 자신이 공부하고 알아가는 사람이 결국 수익률은 많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죠.
재테크 공부 한 분들에게 만약 100 만원 재테크 하기 위해서 위 제시된 방식대로 연금, 펀드, 퇴직 연금을 적립하기 위해서 어떤 상품으로 금리 높은 것으로 가입할 수 있을까요? 재테크 공부를 많이 한 분들이라 해도 수많은 금융 상품을 비교해서 알짜배기 상품으로 재테크 하기는 힘듭니다.
이런 분들에게 한국금융센터에서는 직장인에게 맞는 재테크 도움을 지속적으로 주고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를 통해서 재무 전문가를 통한 자신의 재테크 환경 개선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 기준금리가 낮아져 금리인하 영향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