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쏘나타 1.6 터보 1.7 디젤 제원 가격 연비 유지비

쏘나타 1.6 터보 1.7 디젤 제원 가격 연비 유지비



최근 쏘나타 1.6 터보 그리고 쏘나타 1.7 디젤 신차 발표한 현대차, 그리고 K5 시리즈 기아차에서 발표했었습니다. 이번 현대차에서는 신차 쏘나타 발표 하였지만 나오자마자 100만원 할인 적용되는 7월 프로모션이 적용할 수 있어 자동차 실 구입하는 이에게 행복한 미소를 발산하게 합니다.


국내 다운사이징 엔진 효과는 실 구매자에게 유지비를 절감하게 하는 혜택이 있어, 예전부터 엔진은 작으면서 성능이 좋은 자동차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요. 이제부터 국내에도 다운사이징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비교급은 당연 SM5 디젤과 비교해야겠죠. 그럼 성능이 어떻게 좋아졌는지 쏘나타 1.6L 터보 제원과 쏘나타 1.7L 디젤을 통해서 알아 볼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들어가기 전 중국에서 1.6 터보 출시되었습니다. 물론 미국에서도 2.0 터보는 국내보다 빠르게 출시 되었죠. 예전과 달라진 국내 기업의 자동차 브랜드는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엔진 만큼은 같은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테스트 기간이 필요하다는 의심은 필요 없습니다. 


 쏘나타 1.6 터보 제원   
쏘나타1.6L 가솔린 터보 엔진, 180마력, 최대토크 27.0 Kg.m, 7단 DCT 미션, 16인치 기본 휠, 복합 연비 13.4 Km/L 성능의 제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운전 모드는 노멀, 스포츠, 에코로 드라이브 즐길 수 있습니다.




연비 부분이 개선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성능은 2.0L 엔진보다 좋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유지비 또한 많이 줄어 들었는데요. 자세한 부분은 아래에 소개할 쏘나타 터보 유지비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출시된 쏘나타 디젤은 어떤 성능으로 출시되었는지 궁금 하실텐데요. 중요 제원을 알아보면서 궁금증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 1.7 디젤 제원 

쏘나타 1.7L 디젤 엔진, 141마력, 최대 토크 34.7kg.m, 7단 DCT 엔진 미션, 16인치 자동차 휠 복합 연비 16.8 Km/L 성능의 제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가솔린 터보와 다르게 연비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 7단 DCT 미션을 적용하였고 ISG 시스템 적용하여 연비 상승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ISG 시스템은 엑센트 적용되었던 시스템이죠. 차량이 신호 대기로 멈추었을 때 시동이 꺼지고 출발시 자동으로 켜지는 시스템입니다. 엔진 공회전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에 연비는 많이 개선 될 것으로 보입니다.





 쏘나타 매력 포인트

2.0L 가솔린 엔진 보다 효율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2.0터보 보다는 성능은 낮지만 1.6터보 만으로 3.0L 엔진의 성능의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지비는 기존 엔진보다 낮은 CC 때문에 세금은 낮아졌습니다.



쏘나타 1.7L 디젤 경우 2.2L 그랜져 디젤과 견주어도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연비 효율은 높이고 CC는 작아져 유지비에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만큼 낮은 경차 유지비로 중형 세단을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쏘나타 출시에 현대적인 옵션으로 적용하고 있어 2010년 이전 자동차 구매한 분들 경우, 매력적인 실내 옵션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드라이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번 7월 프로모션 적용으로 사상 처음 보는 프로모션 적용은 신차 임에도 100 만원 할인된다는 점이 아주 좋아 보이는군요.



쏘나타1.6 터보 유지비 비교

터보를 운행한다면 예전에는 좋지 않은 연비 때문에 망설였지만 이젠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낮아진 CC 와 높아진 연비 효율은 소형 자동차 보다 저렴한 유지비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각 트림별로 알아 보았습니다.





산출 방법은 1년 1만5천 키로 운행시 발생되는 유료비 + 쏘나타 1.6 터보 자동차세 = 1년 유지비 

쏘나타 터보 가격, 스타일 2,410 만원, 스마트 2,690 만원, 스페셜 2,810 만원 출시되었습니다. (옵션 적용되지 않은 가격임)


쏘나타 1.6터보 취득세 (7%) 




 쏘나타 1.7 디젤 유지비    

비교 부분은 그랜져와 비교하는 것이 맞겠단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낮은 등급이지만 유지비는 얼마 차이 있는지 터보 또는 그랜져 디젤로 비교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쏘나타 1.7 디젤 가격: 스타일 2,495 만원, 스마트 2,780 만원, 스페셜 2,950 만원 가격으로 출시되었습니다.(옵션 적용되지 않은 가격임)


쏘나타 1.7 디젤 취득세 (7%) 



취득세 산출 방법 = 트림 별 원하는 모델 가격 (나누기) 100 = 값 * 7% = 취득세

예] 디젤 스타일 24,950,000 / 100 = 249,500 * (취득세)7% = 1,746,500원     





산출 방법은 위 터보 내용과 같은 조건입니다. 연비가 다르니 유지비는 가솔린 경차와 맞먹는 수준이네요. 그랜져 디젤과 비교 시 1년 약 35만원 저렴한 유지비 입니다. 새롭게 태어난 쏘나타를 구매하려는 꼼꼼하게 알아보는 분들을 위해서 도움 되는 내용 이였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자동차 할부를 생각하는 분들에게 총 자금이 얼마나 들어갈지 궁금할 텐데요. 자동차 가격 + 보험료 + 취득세 = 총 금액으로 예산 잡아야 할부 총 금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자동차 선택하는데 웃음 넘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