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도시 가스비 사용방법

1월은 날씨가 더 추워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감기와 자신의 건강에 집중하는 시간 만드셨으면 하네요. 주부의 고민은 새어나가는 돈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걱정스러운 마음을 느끼게 하는 시기죠, 아마도 경제적으로 좋지 못하는 시점이라 더 이런 마음이 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소개할 내용은 추워진 날씨에 가스비 줄이는 방법 고민하다가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를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테스트한 가정 환경을 말하자면 신축빌라 25평으로 단열은 비교적 잘 되는 집입니다. 문제는 아무리 단열이 잘되는 집이라도 보일러 틀지 않고 생활하기에 싸늘한 바닥이 싫다는 느낌이 들죠. 물론 아이가 있는 집 경우, 난방을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난방을 사용하면서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접하는 모든 집에 설치된 각 보일러는 용량과 소비량은 모두 다른 보일러입니다. 계산 방법으로 각 집마다 도시가스 소비되는 양을 모르는 경우죠, 보일러 용량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아니라 각 가정에서 보일러 가동 시 발생하는 도시가스량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1. 겨울철 난방비 줄이기 방법은 보일러 예약으로 난방을 이용하자.

예) 하루 24시간 중 보일러 콘트롤에 있는 타이머로 3시간(마다) 작동 설정하면 8번 난방이 되는 것입니다. 



2. 1개월 가스비 계산을 위해서 예약 설정한 시간에 보일러 가동하는 동안, 소비되는 도시 가스량을 미터기로 확인합니다. (각 보일러에 따라 15분 또는 20분 동안 가동)

예) 테스트한 집 경우 15분 보일러 가동에 소비되는 도시 가스는 약 0 60L (보는 방법 아래 이미지 참고) 이었습니다. 하루 24시간 중 6시간 마다 보일러 가동, 하루 4번 보일러 가동으로 소비되는 도시가스 소비는 2㎥40L * 30 일 = 720L 도시가스 (1㎥ 당 1,100원 기준) 약 79,200원 나올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자신의 집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를 미리 체크하여 1개월 동안 사용할 도시 가스비를 미리 알아 볼 수 있어, 난방비를 줄여나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난방비 때문에 지출이 많아지는 시기라는 점에서 생각한 방법입니다. 



단열이 잘 되는 집 테스트한 결과, 하루 4번 보일러 가동에도 바닥이 차갑지 않은 정도며, 두터운 옷을 입고 생활하지만 바닥의 온기는 남아 있는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주의 사항

1. 정확한 도시가스 또는 lpg 가스비 산출을 위해서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은 상태(식어있는 상태)에서 예약 후 가동하는 시간 동안 소비되는 가스량 체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24시간 중 예약 보일러 가동 시간은 자신의 집 환경에(단열) 따라 4번 ~ 24번으로 시간 설정하여 보일러 가동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가정마다 단열 환경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집 환경에 맞는 보일러 가동 예약 설정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때문에 고민이었다면 위 소개한 방법으로 테스트 후 자신의 가정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번 겨울은 하루에 4번 보일러 가동으로 1개월 약 10 만원 정도 난방비를 생각할 수 있게 되었네요. 가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다면 따뜻한 공감으로 전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