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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현대 i30 제원 가격표 연비 유지비 어떤 모델이 유리할까?

아반떼 경우 젊은 감각과 디자인을 살린 자동차라는 점에서 유독 눈에 들어오는 자동차이죠. 그 만큼 많은 20~30대에게 선호하던 자동차라는 점에서 남들과 다른 개성을 중요시하는 사람에게 현대 i30 선택이 많은 준중형 자동차입니다. 



현재 2세대 모델로 판매되고 있지만 현대 자동차의 좋은 자동차가 많이 출시하다 보니 다른 자동차보다 선호도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만 느끼고 있는 부분이 아닌 곧 3세대 모델이 조금 더 빠르게 나올 것이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 i30 3세대 모델이 2016년 출시 예정으로 본다면 파워트레인 큰 변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가되는 부분이 있다면 국내에 출시하지 않고 해외 판매 모델에 있는 i30 터보 추가하여 현재 출시 모델보다 역동성과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모델로 추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에서 벨로스터 의식한다면 i30 터보는 출시하지 않을 수 있음) 



해외 출시된 i30 터보 제원은 1.6L 가솔린 엔진, 수동 6단 미션, 최대출력 186 마력, 최대토크 27.02 kg.m, 가속능력 0-100 Kmh 8 초 성능 제원으로 출시가 되었고 유럽에서 인기 자동차 중 하나로 젊은 친구들에게 인기 있는 차종이죠.




        


현대 i30 디젤과 가솔린 모델을 소개하면서 용도에 따라 가솔린 모델과 디젤 모델을 선택할 것인데요, 경제적 부담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 (회사에서 유료비를 지원) 가솔린 모델이 인기가 많고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I30 디젤 선택하겠죠.



실질적인 계산으로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모른 상태에서 단순하게 "디젤이 저렴할 것이다" 생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 구매 후 총 비용을 통해서 구매자에게 참조할 수 있는 내용으로 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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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I30 제원 (PYL, TUIX 가솔린 2.0 GDI) 

2.0L 가솔린 엔진, 최대출력 172 마력, 최대토크 21.0 kg.m, 자동 6단 미션, 전륜구동, 16~17인치 기본 자동차 휠, 현대 i30 연비 11.8Km/L



현대 i30 가격표/ 취득세 (선택품목 적용은 취득세도 올라갑니다)

현대 i30 가격 PYL 1,980 만원 (취득세 7% : 1,386,000 원), 현대 i30 가격 TUIX 2,270 만원 (취득세 7% : 1,589,000 원), 현대 i30 가격 DSPEC 2,045 만원 (취득세 7% : 1,431,500 원)







현대 i30 자동차세

1년 = 519,740 원



현대 i30 유료비 (2.0 GDI)

1년 15,000 킬로 운행 시 들어가는 유료비 (가솔린 1,350 원 기준)

26 * 67500 =  1,755,000 원 



현대 i30 유지비

보험료 제외한 1년 i30 2.0 유지비 (자동차세 + 유료비) = 2,274,740 원 







PYL : PREMIUM YOUNIQUE LIFESTYLE 

TUIX : 현대 i30 튜익스 팩 전용으로 외관 디자인을 바뀐 스타일, (스포일러, 전면그릴, 사이드밀러, 17인치 블랙 포인트 휠 등)

DSPEC : 2014년 북미 시장에 엘란트라(아반떼) 모델을 보강하기 위해 엘란트라 GT를 출시하면서 국내 시장은 DSPEC 이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현대 i30 디젤 정보

현대 i30 디젤 가격표 (1.6L 디젤)

현대 i30 디젤 PYL 가격 2,190 만원 (취득세 7% : 1,533,000 원), 현대 i30 디젤 가격 TUIX 2,480 만원 (취득세 7% 1,736,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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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i30 디젤 자동차세

1년 = 287,924 원



현대 i30 디젤 제원/ 사양

1.6L (1582cc) U2 디젤엔진, 최대출력 136 마력, 최대토크 30.6 kg.m, 자동 7단 DCT, 전륜구동, 16~17인치 자동차 휠, 현대 i30 디젤 연비 17.3 Km/L (복합), 가속능력 0-100Kmh 10.6초



현대 i30 디젤 유료비

1년 15,000 킬로 운행 시 들어가는 유료비 (디젤 1,050원 기준)

18 * 52500 = 945,000 원



현대 i30 유지비 디젤

보험료 제외한 1년 유지비 (자동차세 + 유료비) = 1,232,924 원







두 모델의 유지비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단순히 보아도 디젤 모델이 유지비가 좋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실 구매자가 디젤 모델이 아닌 가솔린 모델로 i30 구매했다면 디젤 모델보다 얼마의 차익금 발생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차 주기 5년으로 계산해 보도록 하죠.

2.0 가솔린 모델 가격 1,980 만원 + 5년 유지비 (11,373,700 원) 5년 동안 총 지출 금액 = 31,173,700 원 (보험료 제외)

1.6 디젤 모델 가격 2,190 만원 + 5년 유지비 (6,164,620 원) 5년 동안 총 지출 금액 = 28,064,620 원 (보험료 제외)



5년 동안 차익은 약 310 만원 입니다. 디젤 모델을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가 되었네요, 다른 차종 보다 i30 디젤 가격이 저렴해서 매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현대에서 보고 있다는 생각으로 i30 3세대가 출시한다면 어떤 점이 개선했으면 좋겠는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남기고 싶은 말, 좋은 점, 나쁜 점, 나만이 알고 있는 문제점, 현재 운행 중에 불편한 점 등 실 구매자에게 참고할 정보 등 다양한 내용을 아래 코멘트 부분에 남겨주세요.



i30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차주의 생각은 어떠한지 찾아보았습니다. 가격이 높다는 평으로 여기서 조금 더 보태서 다른 모델을 사라는 주위 평을 많이 들었다는 내용과 사고가 있었는데 다른 모델과 다르게 무릅 에어백 때문에 다치지 않아 안전성이 좋았다는 내용, 유럽에서 인기 있는 i20와 i30를 골프와 비교하면서 i30에 좋은 점등 다양한 부분에서 공감하고 있는 내용을 보았네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에게 참조적인 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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