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협 적금상품 금리 이율로 알아보는 재테크 방법
    금융지식 2015. 6. 8. 20:01
    수협 적금상품 금리 이율로 알아보는 재테크 방법





    낮아진 시중 금리는 직장인이나 재테크 꿈꾸는 사람에게 힘든 생각을 안겨주고 있는 것을 느끼게 하곤 합니다. 재테크를 생각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 되는 내용이라 생각하며 포스팅 하겠습니다. 현재 시중 금리의 적금과 예금은 2.0% 안팎으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한국 기준금리가 1.75% 적용된 후부터 빠르게 적용되고 있어 1 개월이 다르게 금리가 낮아지며 빠르게 적용되고 있어 야속하게 느껴지는 부분이네요.


    시중에서 조금 나은 금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우체국과 수협 적금 입니다. 현재 출시된 수협 금리 비교로 시중 은행보다 얼마나 나은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수협 이율 정보는 시중 금리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재테크 하는 분들이라면 신경 써 보아야 하는 것이 우대 금리입니다
    .

    첫 번째 알아야 하는 재테크 방법 우대 금리를 확인하자.




    이미지에 나와 있는 수협 정기 적금 이율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율 높은 순으로 정리한다면 더플러스정액적금, SH월복리자유적금, 파트너가계 적금순으로  나열 할 수 있겠네요. 기본 이율 + 우대 금리 적용하여 금리 높은 순으로 나열 해 보았습니다. 최고 금리를 주는 수협 더 플러스정액 적금의 경우 2.3% + 0.9 = 3.2% 이율을 주는 적금입니다. 1년 적금으로 시중에서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이죠.



    현재 수협으로 달려가 확인하여도 바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준비해 보았는데요. 높은 금리가 눈을 의심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재테크 하는 분들에게 적금으로 재테크를 생각한다면 어떤 적금을 들어야 이자를 놓게 받을 수 있는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부분이죠.



    두 번째 알아야 할  재테크 방법 적금 이자 수익률 (기대 수익률) 높은 순.     




      

    예금이나 적금 같은 적용 방법으로 보셔도 되겠습니다. 적금, 예금 이자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나열 해보도록 하죠.



    1. 월복리 비과세 적금

    2. 비과세 적금

    3. 월복리 세금우대적금

    4. 세금우대 적금

    5. 월복리 단리적금

    6. 단리적금



    적금 만기 시 단리의 경우 15.4% 이자 소득세를 공제 후 돌려줍니다. 세금우대 상품 경우 9.4% 이자 소득세를 공제 후 돌려주는 상품이며, 비과세 상품 경우 1.4% 이자 소득세를 공제 후 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자가 어떤 것이 높은지 알고 있으면 좋겠네요.





    세 번째 알아야 할 재테크 방법 적금, 예금만 고집하지 말자.     



    재테크 방법에 분산 투자란 말이 있습니다. 이자 수익률을 높이는 최고의 방법이기도 하지만 왜? 이것이 높은 이자를 돌려주는지 자세한 설명이 없어 믿을 수 있는 이야기일까? 생각하는 분들이 있죠. 이 것을 설명하는데 조금 많은 것을 설명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되어 쉽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데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았습니다.



    적금만으로 150만원 이율 높은 곳 3% 금리에 적금을 넣어 7년 동안 적립하였다면 비과세로 돌려 받을 경우 1,338 만원 이자 수익률이 발생되죠. 다른 방법으로 분산 투자를 통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적금 30만원, 원금보장형 주가 연계상품 20만원, 주택청약저축 20만원, 소득공제 장기펀드 20만원, 연금저축 35만원, 개인퇴직연금 25만원을 넣었을 경우, 1년에 세테크로 연말정산 때 마다 120만원 세금을 덜 내는 직시 효과와 7년 동안 이자가 쌓이는 것은 부과 적인 방법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방법이 되겠네요.



    세테크 120만원 * 7년 = 840만원 

    적금30만원 * 7년 비과세 이자 수익 = 357만원

    주가 연계 상품 * 7년 수익률 최소 5% = 297만원 

    주택청약 * 비과세 = 7년 = 178만원



    소득공제 펀드(재형저축 펀드), 연금 저축, 퇴직 연금을 제외 하더라도 높은 이자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는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것인데요. 문제는 기간 설정이 중요합니다. 어느 사이클의 주기에 따라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목적 자금 활용을 위해서는 기간 설정이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네 번째 알아보는 재테크 방법 기간 설정의 중요성.   



    분산 투자를 하는 이유가 이자 수익률 때문 만은 아닙니다. 통장 쪼개기, 분산 투자를 실천하는 것은 유동성 확보를 통해서 긴급 자금을 해결하는 문제와 자신이 들어갈 목돈을 미리 준비하자는 의미도 담겨 있는 것이죠.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 같은 주기에 목돈이 들어 가는 겨우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로 준비해 보았는데요. 아래 이미지로 본다면 결혼, 주택 구입 등 10년 사이클로 목돈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죠. 분산 투자 경우도 이런 주기에 맞추어 금융 상품이 제시되고, 금융 전문가 재테크 방법에도 이 주기에 맞추어 금융 상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재테크에서 기간 설정의 중요성으로 단기, 중기, 장기 목적 자금을 나누어 준비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보셔도 될 것인데요. 장기 금융 상품 중 월 복리 비과세 상품으로 연금저축 보험이 들어갑니다. 10년 유지시 비과세 적용되며, 가입 즉시 생명에 대한 보험까지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상품이죠. 그런 이유로 장기 목적 자금 설정하는데 7년 이상을 설정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되겠네요.



    중기 목적 자금 설정은 7년을 보는 경우라 볼 수 있는데요, 금융 상품으로 비과세 재형 저축을 볼 수 있죠. 중기 목적 자금을 생각하는 분들이 생각하는 금융 상품이며 목돈 모으기 좋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중기 목적 자금 기간 설정은 3년에서 7년을 기간 설정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단기 목적 자금 설정은 6개월에서 3년을 설정하며, 금융 상품 활용은 펀드, 적금,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자신에게 들어갈 목돈을 준비하거나 인생 계획 표를 작성하는데 도움 되는 이미지라 생각 드는군요.



    육군사관학교에서는 30년 인생 계획 표를 짠다고 하죠. 이것을 금융의 재테크 계획 표를 활용하여 실천한다면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하게 합니다.





    다섯 번째 알아야 하는 재테크 방법 기초적인 것부터 하자.         

      


    호기심 유발을 위해서 수협 적금 상품으로 시작하게 되었고 재테크 전반적인 흐름을 알려 나열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초적인 가계부, 통장 쪼개기 등 기반으로 준비해야 지출을 줄이며 저축 여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는데요.



    가계부 작성은 지출의 흐름을 잘 알 수 있는 방법이라 6개월만 작성하여도 자신의 지출에 대해서 어떻게 줄일 수 있다는 답이 나오게 되죠. 그런데 왜 통장 쪼개기를 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통장 쪼개기는 월급 통장,비상금 통장, 지출 통장, 저축 통장으로 크게 분류됩니다. 분류된 통장에서 상세하게 나뉘어 지는데요. 이런 통장 쪼개기로 현금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계부와 다르게 시스템처럼 활용하는 경우라 생각하면 되는 것이죠.



    가계부는 일정하게 기입하여 달마다 정산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통장 쪼개기로 저축 통장에 얼마의 돈이 지출되었는지 한눈에 모든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죠. 활용할 수록 나의 지출이 얼마가 되었는지, 저축은 얼만큼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지출을 줄이며 스트레스 받는 자신을 다독이는데 활용에도 좋다는 것을 설명하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재테크 방법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러분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적금 금융 상품으로 금리와 좋은 점을 통해서 제가 알고 있는 재테크 방법을 통해서 재테크 하는 분들에게 확실한 방법이 아닐지라도 도움 되는 내용으로 준비 할 수 있도록 할게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