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선 설계팀 구성
    IT 2014. 9. 12. 03:10

    조선 설계팀 구성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조선 설계팀 구성이 어떻게 분활되어 있는지 궁금할 것 같아 간단하게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조선 분야는 크고 세밀하게 나뉘어져 있어 주제 관련 부분만 간단하게 구분해 보겠습니다.

     

     

    팀구성 입니다 구조설계, 선체설계, 선실설계, 전장설계, 선장설계, 배관설계, 도장(방식)설계, 기본설계, 기장설계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또 다시 상세하게 각 팀마다 상세하게 팀구성원이 하는 일이 상세하게 나뉘어 집니다.

     

      

    여기서 각 팀에서 맡은 구조물이나 여러가지의 우선 순위의 설계부터 선주의 요구에 맞게 공정별로 설계가 이루어지고 지속적인 선주와 선급 협의로 도면이 1차 2차 3차 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룰에 맞는 기본도 바탕으로 상세도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그 공정 또한 많은 부분으로 나뉘어져 어떻게 보면 아주 디테일하게 작성 된다고 볼수 있죠.

     

       

    둥그란 부분에 들어가 있는 철 구조물이 앵카라는 것인데 이 부분 또한 디테일하게 승인을 걸쳐 상세도에 맞게 제작되는 것이며 조선설계를 통해 쇠 한 조각도 설계를하여 작성된 도면으로 현장에서 설치 되곤합니다.

     

     

    디테일하게 설명하자면 엄청난 자료를 쏟아부어야 하고 빙산의 먼지만 이야기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으로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도 디테일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조선분야가 세계에서 제일이며 그 기술력 또한 세계에서 제일이라 기술 부분에 있어 노출이 안되기 위한 정말 간단한 부분만 언급 된 것이죠.

     

     

    상기 이미지의 배가 chemical tanker 이라는 배인데요 주로 기름이나 화학제품을 운반하는 상선이기도 합니다. 이런 배는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건조되는 배 보다 아주 쉽게 만들어 지고 있고 관련 기술 노하우도 엄첨나게 축적되어 있어 빠른 공정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관련 주제의 팀구성을 나뉘는 것을 예로 궁금한 것을 해결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신입사원이나 조선관련 대학을 간다면 어떤 설계의 직종에 갈 것인지 정한 후 조선 설계팀 구성을 알고 준비한다면 수월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아 활용방안 목적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상, 조선 설계 구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